리틀랙트클럽

리틀랙트[Littlact]란,Little Actor]라는 뜻이며,

국제로타리가 스폰서하는 기존의 로타랙트,인터랙트 클럽을 더욱 세분화하여 초등학교[8-14세]의 어린이들로 구성되는 한국 로타리에서 만들어진 어린이 봉사 프로그램이다.

기본방침

리틀랙트는 인경이 형성되는 가장 중요한 초등학교시기에 로타리의 봉사 정신에 입각한 클럽활동을 통해 어린이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며, 초아의 봉사정신과 세계이해에 이바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과 기회를 제공한다.

▶ 리틀랙트는 학교의 교칙과 방침에 따른다.

▶ 클럽의 회원구성은 20명 이상으로 한다.

▶ 클럽은 자체적으로 운영경비를 조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후원클럽에 의존하지 않는다.

▶ 리틀랙트는 후원클럽 회원 한명을 고문으로 두며, 고문은 회합과 이사회에 참석하여

클럽운영, 사업계획에 필요한 자금 확보에 대한 조언을 한다.

▶ 리틀랙트 클럽에는 지도교사 1명과 부지도교사를 학교장이 임명하며, 클럽 활동에 대한

지도와 후원클럽 고문과 상호 협동하여 클럽운영을 지도한다.

▶ 지구 내에 5개 이상의 클럽이 있으면, 리틀랙트 지구를 구성할 수 있다.

클럽 조직 방법

리틀랙트 클럽을 스폰서 하고자하는 로타리클럽은 회원 3명 이상으로 위원회를 구성하고, 리틀랙트 클럽을 조직코자하는 학교와 상의하여 지도교사를 학교장이 위촉하고 지도교사와 협력하여 클럽을 조직하며, 조직이 완료되면 조직위원 중 한명이 리틀랙트 클럽의 고문이 된다.

클럽의 관리

※ 이사회의 구성

클럽은 매년 1년 임기의 임원을 선출 한다. 임원은 회장, 부회장, 총무, 재무로 하고 이들은 당연직 이사가 되며, 그 외 약간명의 이사를 선출한다.

이사회는 클럽의 모든 운영의 최고 의결기관이며, 클럽의 특성에 따라 위원회를 구성하며, 회원은 각 위원회에 속하여 활동을 한다.

상임위원회는 아래와 같다

▶ 클럽 위원회

▶ 재무 위원회

▶ 봉사 위원회

▶ 국제 우원회

클럽의 활동

모든 클럽들은 회원들의 리더십을 고양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국제이해를 증진하는 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클럽 크로그램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주고 회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마련해주며, 리틀랙트의 목적과 목표에 입각하는 활동을 자체적으로 학교와 지역사회의 환경과 여건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여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