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랙트클럽

인터랙트[Interact-International Action의 합성어] 라는 말은

국제적인 활동[International action]을 의미하며,2006년 7월01일 현재 10,424개 클럽에 약 22만명이, 우리나라에는 628개 클럽에 22,257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인터랙트는 로타리가 스폰서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봉사 클럽이다.

12~18세 사이의 중고생 연령의 회원으로 구성된 인터랙트는 청소년들에게 즐겁고 뜻있는 봉사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인터랙트클럽은 최소한 일년에 두개의 사업을 수행하는데,하나는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국제 이해를 증진시키는 것이다.인터랙트들은 이러한 사업을 통해서 지도자로서 자질과 솔선 수범하는 정신을 함양하고 새로운 친구들과 교제한다.

인터랙터들은 봉사활동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중요한 것들을 배운다.

- 지도자의 자질과 성실성의 함양

- 타인에 대한 존중과 유용함의 표현

- 개인적 책임과 근면함의 가치를 이해

- 국제이해와 친선을 촉진

인터랙터들은 국제로타리와 로타리재단의 많은 자원들을 이용할 수 있다. 국제로타리는 인터랙트클럽이 발전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목적

- 인터랙트의 목적은 봉사와 세계이해를 위해 공헌하는 세계친목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청소년들에게 제공하는 데 있다.

목표

- 건설적인 지도력을 양성하며 자기 완성을 도모한다.

- 남을 생각하며 타인에 대한 사려 깊은 태도와 타인에 대한봉사정신을 고취하고 이를 실행한다.

- 가정과 가족의 중요성을 일깨운다.

- 각 개인의 가차를 인식하고 타인의 권리를 존중한다.

- 개인의 성공, 지역사회 발전 및 단체의 이익을 위하여 개개인의 책임 인식을 강조한다.

- 지역사회에 봉사하기 위한 기회로서 모든 유익한 직업의 존엄성과 가치를 인식한다.

- 지역사회, 국가 및 세계정세에 관한 지식과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세계이해와 전 인류에 대한 선의를 증진하기 위하여 개인으로서 또는 단체로서 나아갈 길을 개척한다.

인터랙트 클럽활동

인터랙트를 통한 국제봉사의 목표는 봉사의 이상을 가진 젊은이들 간의 국제적인 유대와 친교를 통해 세계 이해와 친선, 평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인터랙트클럽은 회원들의 주요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과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다. 그러나 동 프로그램의 기본 방침 안에서, 모든 클럽들은 회원들의 리더십을 고양하고, 지역사회에 봉사하며, 국제 이해를 증진하는 활동을 벌여야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클럽 프로그램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해주고, 회원들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를 마련해 준다.

초아의 봉사는 로타리를 이끌어 나가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인터랙트의 모든 봉사 프로젝트는 대내외 지역사회의 삶의 여건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은 폭력, 약물 남용, 에이즈, 기아, 환경, 문명퇴치 등과 같은 오늘날의 가장 심각한 사회 문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인터랙트 클럽 창립 이유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내일의 부모이자, 전문인, 업계 지도자, 지역사회 지도자가 된다. 젊은이들은 인터랙트와 같은 프로그램을 통하여 책임있고 건설적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필요한 소양과 자질을 키우게 된다. 지금이야말로 로타리클럽이 신세대들의 재능과 새로운 기술을 발굴하고 그들이 살아가면서 부딪칠 문제들에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때이다. 인터랙트 프로그램은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삶의 지혜와 기술을 회원들에게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