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로타리>는 전 세계 225개국 122만여 회원들이 지구촌 곳곳에서 인류의 평화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창설 108년의 역사를 가진 세계 최대 봉사단체로 본부는 미국 시카고에 있습니다.

Rotary는 WHO, Unicef, CDC와 공동의 노력으로 지구상에서 소아마비 완전 박멸을 위한 프로젝트에 12억 달러를 지원하였고,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에서 4억 500만 달러를 로타리에 기부하고 추가로 3,500만 달러 상응기부를 약속했습니다.

이제 지구상에서 소아마비 발병국가로 남은 나이지리아,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3개국의 소아마비 완전 퇴치를 위해 로타리안들이 자원봉사자로 동참하고 있으며, 글로벌 스타 ‘싸이’가 국제로타리 홍보대사로 ‘END POLIO NOW 소아마비 박멸’ 캠페인에 무료로 동참해 동기부여 했습니다.

폴해리스

“우리에게 로타리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건, 이 세계에 로타리를 알리게 되는 것은 로타리가 이루어 내는 성과일 것입니다.”

— 폴 P. 해리스

120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로타리의 역사는 폴 해리스라는 한 사람의 비전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 시카고에서 변호사로 활동하던 폴 해리스는 1905년 2월 23일 다양한 배경을 가진 전문직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평생토록 지속되는 뜻깊은 우정을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서 세계 최초의 봉사 단체 중 하나인 시카고 로타리 클럽을 창설했습니다. “로타리”라는 이름은 초창기 회원들이 각자의 사무실에서 돌아가며 모임을 가진다는 점에 착안하여 정한 것입니다.

로타리의 변함없는 약속

로타리안들은 역사상 중대한 사건들을 함께 했을 뿐 아니라, 그 주역으로 활약해왔습니다. 로타리는 창설 초기부터 세 가지 핵심적인 특징을 꾸준히 유지해왔습니다.

로타리는 국제적인 단체입니다. 창설 후 불과 16년 만에 전세계 6개 대륙 모두에 로타리 클럽이 개설되어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세계 전역의 로타리안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을 모두 활용하여 이 세계가 당면한 가장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로타리는 힘든 시기를 이겨냅니다.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스페인, 일본 등지의 로타리 클럽들은 해산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러한 위기에도 불구하고 이들은 계속해서 비공식 모임을 이어갔고, 전쟁이 종식된 후 다시 함께 모여 각자의 클럽과 국가를 재건했습니다.

로타리의 봉사는 멈추지 않습니다. 1979년 필리핀 아동 600만 명을 대상으로 소아마비 예방접종을 실시한 데에서부터 시작된 소아마비 퇴치 노력은 1988년에 125개국이었던 소아마비 발병국 수를 2012년에는 단 3개국으로 감소시키는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로타리안 저명인사

우리의 이웃이자 지역사회 리더인 로타리안 중에는 다음과 같이 세계 역사에 한 획을 그은 저명인사들도 있습니다.

워렌 G 하딩, 미국 대통령

얀 시벨리우스, 핀란드 작곡가

찰스 H. 마요 박사, 마요 클리닉 공동설립자

굴리엘모 마르코니, 이탈리아의 무선 라디오 발명가이자 노벨상 수상자

토마스 만, 독일의 소설가이자 노벨상 수상자

프리드리히 베르기우스, 독일의 화학자이자 노벨상 수상자

리처드 E. 버드 제독, 미국의 탐험가

얀 마사리크, 체코슬로바키아 외교장관

술레이만 프란지에, 레바논 대통령

다이안 파인스타인, 미국 상원의원

매니 파퀴아오, 필리핀의 세계 챔피언 권투선수이자 의원

리처드 루가, 미국 상원의원

프랭크 보먼, 미국의 우주 비행사

에드가 A. 게스트, 미국의 시인 겸 저널리스트

해리 로더 경, 스코틀랜드의 연예인

프란츠 레하르, 오스트리아의 작곡가

레나르트 닐슨, 스웨덴의 사진작가

제임스 캐쉬 페니, JC 페니 창립자

카를로스 로물로, UN 총회 회장

지그문트 스턴버그, 잉글랜드의 사업가이자 자선사업가